사이트 내 전체검색
POLARIS STORY
POLARIS 별별이야기
  :  POLARIS STORY   >   POLARIS 별별이야기
POLARIS 별별이야기

[안양] 2025.05.16(금) 안양동초등학교 - 정다원

페이지 정보

작성자 정다원 작성일25-05-30 15:33 조회168회 댓글0건

본문

2b06f0beda5539930cc6fc895c245225_1748586791_3866.jpg
1)일시 : 2025.5.16(금) 09:50~11:20
 


2)장소 : 안양동초등학교 3학년 1반


3)대상 : 초등학교 3학년


4) 교육 내용 : 

1교시(정다원) – 1차시: "화폐가 태어났어요" 이론 강의

  •  수업을 시작하며 아이들과 친해지기 위해 간단한 강사 소개를 진행하였고, 이번 경제 교육의 목적과 전체 수업 흐름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였습니다.

  • ‘물물교환 카드 게임’을 통해 화폐가 없는 상황에서 어떤 불편이 발생하는지 직접 경험해보게 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화폐의 필요성과 편리함에 대해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유도하였습니다.

  • 이어진 ‘나만의 화폐 만들기’ 활동에서는 아이들이 자신만의 화폐를 디자인해보며 화폐의 기본적인 요소와 생김새에 대해 배우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다양한 상상력이 담긴 결과물들을 통해 아이들이 수업에 흥미를 느끼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2교시(정다원) – 모형 돈으로 머리띠 만들기 & 머리띠를 활용한 돈 조합하기

  • 모둠별로 자리에 앉아, 각자 할당받은 금액의 모형 돈을 머리띠에 끼우는 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이후 머리띠에 적힌 금액을 활용하여 조합을 만드는 게임으로 이어졌습니다.

  • 수업 전 안전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자리에서 크게 움직이지 않도록 지도하였으며, 자리에서 일어나는 방식으로 게임을 진행했습니다.

  • 아이들은 자신이 더 많이 참여하고 싶어 하며 적극적으로 몸을 일으켜 표현하는 모습을 보였고, 게임을 통해 자연스럽게 돈의 조합 개념을 익힐 수 있었습니다. 단순한 숫자 계산을 넘어, 협동과 관찰력이 필요한 활동이었기에 아이들의 흥미와 몰입도가 높았습니다.

5) 통합소감/느낀점


이번 수업을 통해 아이들과 처음으로 만나는 자리였기에, 단순히 경제 개념을 전달하는 것을 넘어 아이들과의 라포를 형성하는 데에도 중점을 두었습니다.자신만의 화폐를 만드는 활동에서는 개성 넘치는 아이디어가 쏟아져 나왔고, 이를 통해 경제 개념이 단지 딱딱한 지식이 아니라 창의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주제임을 다시금 느꼈습니다. 앞으로도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다양한 활동을 통해 경제 개념을 자연스럽게 녹여내는 수업을 지속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개인정보취급방침 서비스이용약관

업체명 : KB-YMCA 대학생경제금융교육봉사단 폴라리스 | 대표자 : 김경민 | 사업자번호 : 104-82-05036 | Tel : 02-754-7891 | Fax : 02-774-8889
주소 : 서울 마포구 잔다리로 68 한국YMCA전국연맹 | E-mail : ymcapolaris@gmail.com
All Page contents cannot be copied without permission.   ADM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