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 2025.5.30(금) 안양동초등학교 - 정다원
페이지 정보
작성자 정다원 작성일25-05-30 14:19 조회215회 댓글0건관련링크
본문
1)일시 : 2025.5.30(금) 09:50~11:20
2)장소 : 안양동초등학교 3학년 1반
3)대상 : 초등학교 3학년
4) 교육 내용 :
1교시(정다원) – 3차시: "이건 얼마예요?" 이론 강의
-
돈의 크기가 다르고, 물건의 양과 질에 따라 가격이 달라진다는 점을 설명했습니다. 1차시 때 사용했던 모형돈을 활용하여 다양한 화폐의 종류와 액수를 비교해보는 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이후 개인별로 화면에 제시된 액수에 해당하는 화폐를 머리 위로 들어보는 활동을 통해,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금액을 인식하고 화폐 단위를 익힐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2교시(정다원) – 모형돈을 활용한 '돈 조합하기' 게임
-
모둠별로 자리에 앉아 모형돈을 모은 후, 더 큰 액수를 만들 수 있도록 돈을 조합하는 게임을 진행하였습니다. 활동 전, 예시 게임을 통해 하나의 금액을 만들 수 있는 다양한 조합 방법을 소개하고, 제한된 시간 안에 더 많은 조합을 찾아낸 모둠에 점수를 부여하는 방식으로 운영하였습니다. 이 게임은 승리를 위해 협동이 필수적인 구조였기 때문에,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협력하며 참여할 수 있었고, 활동의 흥미를 높이는 데에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
원래 계획했던 경제 그림 그리기 활동은 아이들의 흥미가 낮고, 반복적인 활동은 교육적 효과가 떨어진다고 판단하여 생략하고, '돈 조합하기' 게임을 더 충분히 진행하였습니다.
5) 통합소감/느낀점
이번 수업에서는 아이들이 단순히 돈의 개념을 머리로 이해하는 것을 넘어, 직접 보고 만지고 조합해보는 활동을 통해 자연스럽게 경제 개념을 익힐 수 있도록 구성하려 노력했습니다. 특히 '돈 조합하기' 게임을 통해 아이들이 협동의 즐거움을 느끼고, 스스로 다양한 방법을 탐색하는 모습을 보며 수업자 입장에서 보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