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 2025.05.16(금)연서초등학교 - 전재훈,차승연
페이지 정보
작성자 차승얀 작성일25-05-16 23:08 조회258회 댓글0건관련링크
본문
1) 일시 : 2025.05.16(금)
1교시: 09:50 ~ 10:30
2교시: 11:00 ~ 11:40
2) 장소 : 세종 연서초등학교
3) 대상 : 초등학교 2학년 (2학년 2반, 13명)
4) 교육 내용
1교시: “은행은 어떤 곳인가요?” 이론 수업 (차승연)
수업 시작 전, ‘만원이의 이야기’를 활용하여 아이들의 흥미를 끌고, 이를 통해 돈이 끊임없이 움직인다는 개념을 알기 쉽게 전달하였습니다. 이후 대표적인 금융회사인 은행이 수행하는 다양한 역할에 대해 학습하고, 국내의 다양한 은행 이름들을 소개하였습니다. 또한, 은행의 장점을 강조하여 그 중요성을 각인시킨 뒤, 퀴즈를 통해 학습 내용을 복습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교재에 있는 어린이 입출금식 통장에 자신의 이름과 싸인을 만들어서 써보는 활동도 함께 진행했습니다.
2교시: 총정리 퀴즈 활동(차승연,전재훈)
1차시부터 6차시까지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OX 퀴즈, 주관식 문제, 넌센스 퀴즈 등 총 25문제로 구성된 복습 퀴즈를 진행하였습니다. 정답을 맞힌 학생들에게는 놀이용 지폐를 보상으로 제공하였고, 이후 교재에 있는 ‘통장 페이지’를 활용해 입금해보는 활동도 함께 진행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배운 내용을 다시 한번 되새기고 실생활과 연계지어 적용해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였습니다.
5) 통합 소감 및 느낀 점
이번 6차시 교육에서는 주강사로 참여하여 전체적인 이론 수업과 활동 수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이번 차시의 이론 수업 주제가 금융과 은행 등 다소 어려운 개념을 포함하고 있어 아이들이 어려워하는 모습도 있었지만, 동시에 적극적으로 질문하며 수업에 참여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2교시에 진행된 퀴즈 활동에서는 놀이용 지폐를 활용한 보상 덕분에 아이들의 참여 열기가 더욱 높아졌습니다. 다만, 지폐를 얻기 위한 경쟁이 과열되며 다소 산만한 분위기가 연출된 점은 아쉬움으로 남았습니다. 이러한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 다음 교육에서는 아이들이 보다 즐겁고 균형 있게 참여할 수 있도록 활동 방식을 조정해볼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